제품 리뷰를 전문적으로 하시는 유튜버 "제이제이"님의 채널을 종종 시청하는데요. 23.12.28일 자에 올라온 "말장난은 이제 그만, 협박에 대한 저의 답변입니다"라는 제목이 눈에 띄어 어떤 내용인지 간략히 알아봤습니다.
퓨리앤코측 광고 내용
- 한번 설치로 반영구적 사용가능
- 가전제품의 발열현상 감소
- 조명등의 밝기가 밝아짐
- 가전제품의 수명이 개선됨
- 5% ~ 15% 이상 전력이 절감됨
제이제이 님
업체광고를 보고 정말 전기절감효과가 있을까? 궁금해서 제품구입 후 테스트 해보니 오차범위 이상의 전기절감 효과를 확인할 수 없었다.
퓨리앤코 전기절감기를 사용한다고 해서 전기요금 감소효과를 보기는 어렵다고 결론(23.7.27일 영상업로드)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ipAWwjioVv0&ab_channel=%EC%A0%9C%EC%9D%B4%EC%A0%9C%EC%9D%B4
위 영상 이후 퓨리앤코측에서 제이제이 님에게 이메일을 보내서 주저리주저리 입장을 밝힘
1. 제이제이님의 테스트 방법과 방식이 잘못됐다.
2. 테스트 시간 자체가 너무 짧았다. 등
퓨리앤코측에서 실험한 내용을 제이제이 님께 보내는데요. 제이제이 님은 업체 측의 실험에 대해 하나하나 의문을 가지고 전문가에게 의견을 듣게 됩니다.
전문가분께서 설명을 하는데 저는 뭔 말인지 하나도 모르겠네요. 아무튼
퓨리앤코측
전자기기를 가동하면 소비되는 유효전력과 무효전력 중에 퓨리앤코에 내장되어 있는 캐패시터로 역률을 개선해서 무효전력을 줄여줘서 전기요금을 감소시켜 주는 효과가 있다.
제이제이 님
일반가정집에서 계산되는 요금은 유효전력만으로 계산이 되기 때문에 애초에 가정집에서 효과를 볼 수 없는 원리다.(한국전력공사에 전기요금관련 문의해봄)
정리하자면
1. 퓨리앤코가 역률을 개선해서 무효전력량을 줄여준다고 해도 일반 가정집에서 사용하는 전기요금은 유효전력량을 기준으로 산출을 해서 전기요금 감소 효과를 가져다 줄 수가 없으므로 역률을 개선하여 가정집에 전기절감 효과를 가져다 줄 수 있다는 말은 소비자 기만, 사기에 가깝다. 단! 계약전력 20kW 이상을 사용하는 일반용, 산업용, 농업용 전기 등을 사용한다면 역률 개선에 따른 전기요금 절감 효과가 있을 수도 있으나 내장된 캐패시터의 용량은 6 μF(마이크포패럿)으로 아주 작은 제품이기 때문에 큰 전력을 필요로 하는곳에서 사용했을 때 크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수준은 아니다.
2. 일부 가전제품들은 퓨리앤코를 사용하여 무효전력량이 개선될 수 있지만 대중적으로 사용하는 요즘나온 가전제품들과 함께 사용하게 되었을 경우에는 되려 무효전력량이 증가하게 될 수도 있다.
제이제이님이 빡돌아서 개인사비들여서 테스트장소도 얻고 장비도 준비해서 테스했는데 결과는 효과없음. 제이제이님 대단하네요.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1sOS5kUsWRU&ab_channel=%EC%A0%9C%EC%9D%B4%EC%A0%9C%EC%9D%B4
제이제이님 영상도 보고 퓨리앤코측 광고영상도 봤는데요. 저는 개인적으로 제이제이님 영상이 더 믿음이 가네요. 판단은 각자의 몫이니 퓨리앤코 리뷰나 제이제이님 영상보시고 판단해 보시기 바랍니다~
영상 댓글중에 전기공학 박사라는 분이 쓴 글이 있는데. 역시 전문가는 다르시네요